[단독] 정윤회 특종 직후 청와대 비서관 세계일보 관계자 만났다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2639


언론 담당 아닌 김상률 교문수석이 왜?… 세계일보 편집국장 “외압 발언 없었다”
입력 : 2015-04-10  15:16:58   노출 : 2015.04.10  15:47:44
김도연 기자 | riverskim@mediatoday.co.kr 

세계일보의 ‘정윤회 문건’ 보도 이후인 지난 1월 말 김상률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교문수석)이 세계일보 고위 관계자를 만났던 사실이 확인됐다. 
 
교육, 문화, 관광, 체육, 종교 등의 분야를 총괄·보좌하는 교문수석이 자기 관할이 아님에도, 민감했던 시기에 세계일보 간부를 만났다는 점에서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비선 실세로 세간에 알려진 정윤회씨가 국정에 개입한 의혹이 있다는 세계일보 보도(2014년 11월 28일자 보도 <정윤회 ‘국정 개입’은 사실>)는 박근혜 정부 도덕성에 큰 타격을 주었다. 


보도 직후 이재만 총무비서관 등 청와대 인사들이 세계일보 사장, 편집국장, 사회부장, 기사를 작성한 평기자 등 6명에 대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면서, 청와대와 세계일보는 전면전 양상을 보였다.
  
▲ 김상률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사진=연합뉴스)
 
김 수석은 지난 1월 29일 세계일보 한용걸 편집국장(당시 부국장 겸 사회부장)과 만났다. 김 수석과 한 국장은 한양대 선후배 사이다. 지난 2월 해임된 조한규 전 사장은 해임 직전 한 국장을 편집국장에 임명했다.
29일은 통일교가 조선일보, 문화일보 등에 “신동아, 한겨레 등 일부 언론이 통일교가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는 등 사실과 동떨어진 보도를 내보내고 있다”는 입장을 담은 광고를 내보내기 전날이었다.
한용걸 편집국장은 10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김 수석과 만났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한 국장은 당시 외압이라고 느낄 만한 발언은 없었으며, 사적인 만남이었다고 해명했다.

한 국장은 “(김 수석이) 압력을 넣을 목적이었다면 (내가) 애초에 만나지도 않았다”며 “(나는) 지난해 12월 31일 검찰 조사를 받았고 당사자였기 때문에 외압이라고 느꼈다면 들이받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 국장은 “서로 알고 지내던 사이였는데 연락을 못하고 있었다”며 “그동안 검찰 수사 등으로 우리(세계일보)도 정신이 없었고, 김 수석도 좌파 논란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가 이후에 자연스럽게 얘기가 된 것이다. 교문수석이 된 것을 축하했고, 서로 안부를 묻는 자리”라고 했다.

그는 “세계일보가 들이받은 후 저쪽(청와대)과 우리 모두 곤혹스러운 처지였고, 홍보 수석실은 제 기능을 하지 못했다”며 “이래저래 중요한 취재원이 될 수도 있으니까 만난 것”이라고 했다. ‘어떤 말이 오갔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세계일보가 청와대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느냐’, ‘청와대 인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등 세계일보의 동향과 분위기를 파악하는 차원의 질문을 했다”고 밝혔다.

미디어오늘은 김 수석의 해명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했지만 받지 않았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 역시 연락을 받지 않았다.

한편, 신성호 청와대 홍보특보도 이 시기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을 만났던 것으로 확인됐다. 신 특보는 9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현재까지도 특보로서 언론 간부들을 만나서 지적도 받고 조언도 구하고 있다. 세계일보 사장도 그런 차원에서 만난 것”이라며 “문건 관련한 얘기보다는 현안이 됐던 고소와 관련해 이야기를 좀 나누었고 나는 듣는 입장이었다”고 밝혔다.

신 특보는 “아무래도 세계일보와 청와대가 그것(정윤회 문건)과 관련해서 불편한 관계였다. 외압을 넣거나 압력을 행사한 적은 전혀 없다”며 “(만남 이후) 특별히 따로 (위에) 보고한 것은 없었다. 그냥 청와대와 언론 사이의 통로 역할만 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조 전 사장은 최근 “세계일보가 부당하게 청와대의 압력에 굴복하여 대표이사이면서 편집권자의 지위를 보유하고 있던 나를 해고했다”며 세계일보를 상대로 2억여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소장에는 “조 전 사장은 정윤회 문건 보도 뒤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 유지재단(통일교 재단) 등으로부터 많은 사퇴 압력에 시달렸다”며 “김만호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총재 비서실장이 올해 1월31일 조 전 사장을 서울 그랜드힐튼호텔 커피숍으로 불러, ‘정부 요인이 1월29일 한학자 통일교 총재 쪽에 전화를 걸어 조한규 사장을 해임하지 않으면 통일교의 판도라의 상자를 열겠다고 압력을 가해 조한규 사장을 해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고 쓰여 있다.

또 조 전 사장은 소장을 통해 “정윤회 문건 보도를 허용했다는 이유만으로 부당하게 해임된 것이며, 그것은 정부쪽이 재단 측과 통일교를 세무조사 등으로 압박함으로써 이루어진 일”이라고 주장했다.